해충·세균·위생이야기

공유하기
분류2
위생이야기

몸 치유, 회복에 좋은 힐링 푸드 5가지

분한 물마시기, 적당한 햇빛 쬐기, 숲에 가지, 맑은 산소 충분히 공급하기 등은 자연요법에 의한 몸을 치유하는 가장 근본적 요소라고 해요. 이러한 자연 치유외에 환절기때 면역력이 떨어지고 컨디션이 저하되면서 온 몸이 어디 아픈가 싶다면 몸에 이로운 힐링 푸드를 잘 활용하면 활력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약식동원, 藥食同源)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병이나 상처를 다스려 치유를 도우며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데요.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이런 음식을 정리했습니다.


● 몸 치유, 회복에 좋은 힐링 푸드 5가지


⊙ 정어리 

이 작은 생선은 대개 플라스틱 용기나 캔에 포장되어 팔리며, 전 세계에서 섭취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 플리차드(pilchards)라고도 알려진 정어리는 청어류과에 속하는 작은 기름진 생선입니다.

 

 

 

골절상에도 좋다고 알려졌죠. 서양에서 정어리는 주로 통조림으로 팔리며 통조림이기 때문에  뼈째 먹기 때문에 칼슘을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한국이라면 꽁치 통조림이나 멸치로 응용할 수 있다. 등푸른생선에는 비타민 D와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다고해요.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정어리에 있는 오메가-3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도록 도와주며, 이것이 최적의 심장 건강을 유지하도록 해줄 수 있습니다.




혈전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도와줍니다 — 오메가-3는 염증, 지질 대사 및 혈전증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동맥 플라크 분해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혈압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유지해줍니다 — 정어리와 같은 기름진 물고기를 섭취하는 것은 노화 관련 황반변성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 질환은 노인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면역계 증진 및 자유라디칼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 정어리에서 나온 물고기 오일이 면역 세포의 수를 증가시킴으로써 면역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여러 연구에서는 밝혀왔습니다. 정어리에 든 셀레늄은 자유라디칼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덜 익은 바나나

설사에 좋다고 해요. 

바나나는 원래 구입해서 좀 두었다 먹어야 맛있는 후숙 과일이죠. 그러나 푸른 기가 도는 덜 익은 바나나에는 저항성 전분이 있어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 내려가 섬유질 역할을 하면서 소화관 내 유익한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김치

김치는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으로 주로 가정에서 만들어 많은 국민들이 주요 부식(副食)으로 먹고 있죠. 김치는 지역과 김치 재료의 종류와 특성 및 담그는 방법의 차이에 따라 200여 종 이상이 있다고 해요. 

 

 

 

김치는 카로틴, 식이섬유(dietary fiber), 페놀성 화합물과 같은 여러 가지 생리활성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항암, 고혈압 예방 등 여러 가지 기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가 2001년 국제식품으로 공인한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김치(Kimchi)에 대하여 미국의 건강전문지인 『헬스(Health)』는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으며. 웰빙 음식 '김치'는 비타민(B1, B2, C 등)과 무기질(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고 소화를 도우며 암 예방에 유익하다는 것이 선정 이유였습니다.  김치는 건강의 측면에서나 맛의 측면에서나 세계에서 으뜸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2008년 2월 한국식품연구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국내 기업들과 함께 개발한 김치 · 볶은김치 · 고추장 · 된장국 · 녹차 · 홍삼차 · 수정과 분말 · 즉석밥 · 라면 · 생식바 등 한국형 우주식품 10종이 러시아 의생물학연구소(IBMP)로부터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먹을 수 있는 '우주식품'으로 인증받기도 했습니다. 

 

김치의 단점은 소금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이다. 특히 남부지방에선 소금과 젓갈을 많이 쓰기 때문에 맛이 더 짜다.  이에 소금 섭취를 많이 하면 발생할 수 있는 고혈압, 위암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김치를 싱겁게 담그는 것이 바람직하다. 

 

 



⊙ 커피

두통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카페인이 두통을 유발했던 뇌혈관을 수축시키는 덕분이라네요. 그러나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으로 머리가 더 아플 수 있습니다. 하루 석 잔 이내가 좋으며 같은 이유로 홍차나 코코아 등도 몸을 치유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생강 
위에 작용해 구역질과 멀미를 다스릴 수 있으며 특유의 매콤한 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이 구역질을 유발하는 수용체를 차단하는 덕분이라고 해요. 차멀미나 화학치료 후 구역질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1-11-15 17:32
조회
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