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개미·쥐·집먼지진드기·나방·초파리·벼룩·좀벌레 등 사업장과 가정에서 벌레와 해충이 보일 때 비용과 절차 문제로 우선은 셀프 방역으로 시중에서 약품을 구해다 여기 저기 놓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또 살충제를 뿌리기도 하죠.
이렇게 샐프방역을 진행할 경우, 그 이전에 먼저 다음과 같은 것을 처리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별 효과를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셀프방역시 체크사항>
▶ 샐프 방역이전에 반드시 "쓰레기 냄새를 제거하고 없애야 합니다." 이것이 선행되지 않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잘 해결되지 않습니다.
▶ 특히 해충의 경우 살충제 사용으로 "해충이 독성에 면역되는 내성"을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살충제로서는 죽일 수 없는 곤충의 수가 자꾸만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 이유 중 큰 문제로 대두된 부분이 무분별한 살충제 사용으로 인한 내성이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규모가 있는 방역회사에서는 그 방역회사만의 살충제 저항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곤충의 면역작용을 연구하게 되는데요. 저희 서울환경에서도 열심히 연구하고 새로운 약품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벌레, 해충 방역업체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 ●
1. 해충 방역에 충분한 경험이 없는 방역회사는 각각의 해충 특성을 모를 수 있으며 개체수에 따라 살충제를 사용해야 하는 량, 벌레 길목 위치, 약을 놓고 치워야 하는 주기 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충분한 경험이 없는 방역회사는 해충과 벌레가 발생한 원인과 사업장·주거지 내외부 상황 분석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대응 능력이 저하되어 효과가 미비한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3. 살충제 등의 지속사용으로 해충과 벌레가 사라지면 방역을 멈추게 되는데, 이는 다시 발생하거나 유입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4. 특히 경험이 충분하지 못한 방역회사의 살충제 등의 후속 조치가 미비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독성의 노출로 인체에 유해한 경우로 전개될 수도 있습니다.
5. 방역 경험이 충분하지 못한 방역회사는 해충과 벌레, 방역현장은 물론이고 그 주변의 분석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방역효율성이 저하되고 단순히 몇 곳에 살충제를 놓는 것에만 의존하여 내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6. 경험이 충분하지 못한 방역업체는 지역, 환경, 해충과 벌레의 특성에 따른 방역 방법을 별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방역효율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이런 회사들은 주로 "독먹이, 트랩, 살충제"에만 의존하는 방역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방역전문회사가 아니더라도 트랩과 살충제는 셀프방역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7. 경험이 충분하지 못한 방역업체는 살충제 사용시 유아, 반려견, 임산부 등 노약자들에게 직간접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상이 "방역회사, 방역업체"를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인데요.
위의 사항에 비춰보면, 결국 국내에서 방역업무 경험이 얼마나 되느냐의 차이와 당연히 식양청 등의 인증된 약품을 사용하지만 좀 더 안전을 위해 어떤 작업을 하느냐하는 방역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연구개발의 차이입니다.
비용이 부담스럽다고 저렴한 방역업체에 의뢰했다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저희 서울환경으로 다시 의뢰하고 맡기는 사업장이 저희 협력사 전체의 약 12%정도 되니까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해충마다 그 놈들에게 적용되는 약제는 별도 있죠. 그리고 반드시 그 해충들이 다닐 수 밖에 없는 길목에 놓아야 하고요. 흔히 사용하는 끈끈이나 기타 트랩 및 살충제는 상황에 알맞도록 사용해야 하며, 기본적인 방역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 내용 잘 알아두셨다고 방역이 요구되는 장소가 발생한다면 꼭 잘 검토해보고 방역회사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