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세균·위생이야기

공유하기
분류2
위생이야기

눈 시력 관리, 향상을 위한 눈 운동 7가지 팁

시력 저하의 원인 작용 오늘날의 사회 현상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눈의 피로와 함께 시력의 변화를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외에도 황사나 미세먼지 등의 환경요인이 눈 시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라고 해요. 


시력 저하는 일시적인 눈의 피로나 건조함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한번 떨어진 시력은 대체로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시력 저하가 염려되는 경우 그대로 방치하기보다는 안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력 저하는 크게 근시, 원시, 난시, 그리고 양쪽 눈의 시력이 큰 차이를 보이는 약시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런 시력 저하를 일으키는 그 밖의 원인으로는 포도막염, 황반변성, 녹내장, 백내장 등의 눈 질환을 들 수 있으며, 류마티스 또는 기타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손상, 대상포진이나, 뇌종양, 뇌 신경질환에 의해 시신경이나 뇌의 시각 중추가 영향을 받는 경우에도 시력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시력저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근시>

가까운 것은 잘 보이는데, 멀리 있는 것이 잘 안 보인다면 근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근시는 가까운 곳의 물체는 잘 보지만, 먼 곳의 물체는 잘 못 보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근시가 있는 사람들은 멀리 있는 물체를 볼 때 눈을 가늘게 뜨거나 찡그리곤 하죠.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인구의 약 25% 정도가 근시를 가지고 있으며,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더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근시는 각막의 형태, 눈 속 수정체의 위치와 모양, 정상보다 길쭉한 안구 등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멀리 있는 물체의 상이 망막의 앞쪽에 맺혀, 흐릿하게 인식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원시, 노안>

멀리 있는 것은 잘 보이는데, 가까이 있는 것이 잘 안 보인다면, 원시 또는 노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시는 근시와 반대로 가까운 곳의 물체가 잘 안 보이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원시가 있는 사람들은 책을 읽거나 바늘에 실을 꿰는 등 가까운 것을 볼 때, 눈을 비스듬하게 뜨거나 눈에서 멀리 떨어뜨려서 응시하곤 합니다.


원시와 노안은 증상이 비슷하여 용어의 혼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근본적인 발생 원인은 조금 다릅니다.




원시는 안구가 정상에 비해 짧아 물체의 상이 망막보다 뒤쪽에 맺히게 되어 생기는 현상이며, 노안은 노화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초점 조절 능력 부족으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원시가 있는 사람은 노안이 다른 사람보다 빨리 진행될 수 있으며, 가까이 있는 것을 오래 볼 경우, 두통이나 메슥거림, 과도한 눈의 긴장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가.

 

 

원시, 노안은 안과에 방문하여 볼록렌즈 안경을 맞추어 교정할 수 있습니다.


<난시>

물체의 초점이 잘 맞지 않으며 흐릿하게 보인다면, 난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난시는 각막 또는 수정체의 표면이 균등하지 못해서 망막에 정확한 상을 맺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난시의 주요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거리 및 원거리 물체 모두에 대한 흐릿한 시야

+ 야간 운전이 쉽지 않다.

+ 머리에 통증

+ 제대로 보기 위해 찡그린다.

+ 눈이 스트레스를 받는다.




● 눈 시력 관리,  향상을 위한 눈 운동 7가지 팁 ● 

 

■ 눈 운동을 자주 하세요

건강한 시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간단한 운동만 하면 됩니다. 손을 깨끗이 씻고 눈에 세균을 옮기지 않도록 하십시오. 눈이 피로할 때마다 다음 눈 운동을 시도해 보세요. 이 운동을 매일 하면 한 달 안에 결과를 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1. 눈을 따뜻하게

눈을 마사지한 다음 기분을 진정시키면 됩니다. 그 시간에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에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손가락으로 눈 주위를 부드럽게 문지른 후 2~3분 동안 유지합니다. 


2. 눈 구르기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고 조용히 눈을 굴립니다. 위를 올려다본 후 시계 방향으로 10회, 시계 반대 방향으로 10회 원을 그리십시오.


3. 초점 맞추기

초점을 맞추십시오. 펜과 같은 물체를 눈에서 2피트 거리에 놓고 초점을 맞춥니다. 펜을 눈에 반 피트 가까이 가져간 다음 초점을 맞춥니다. 그런 다음 원래 위치로 다시 이동합니다. 이 운동을 10회 이상 하십시오.


4 관자놀이 마사지

간단한 마사지가 마법을 부릴 것입니다. 작은 원을 사용하여 엄지손가락 관절로 관자놀이를 시계 방향으로 최소 20회, 시계 반대 방향으로 20회 마사지하십시오. 이마의 눈썹이 만나는 지점 위, 눈 아래, 눈 주위에도 실시합니다.


5. 눈 깜박임

눈을 깜박이면 스트레스와 피로를 크게 줄이고 새로운 정보에 대한 눈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책을 많이 읽는 많은 사람들은 더 오랜 시간 동안 눈을 깜박이지 않습니다. 눈을 깜박일 때마다 눈은 잠시 동안 암흑을 경험합니다. 그것은 그들을 이완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눈 깜박임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1분 동안 3초마다 깜박이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 팔밍

손바닥으로 눈을 아주 부드럽게 눌러 마사지하고 이완합니다. 책상에 앉을 때 팔꿈치를 테이블에 대고 닫힌 눈을 손바닥에 올려 놓기만 하면 됩니다.


7. 확대 및 축소

확대/축소는 초점을 맞추는 것과 유사합니다. 손으로 60cm 정면 앞거리를 둔 상태에서 눈 앞으로 천천히 당기면서 초점을 옮겨 눈 앞 약 10cm 정도까지  가까이 가져오고 다시 뒤로 천천히 손을 가져가면 됩니다.  10회 반복하면 눈이 맑아지고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7가지 눈 운동 및 관리를 꾸준히 하면 좀 더 밝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며 시력 향상에도 많은 개선이 된다고 해요. 눈에 좋은 식품으로는 당근, 베리류, 생선, 시금치, 계란, 경명자차가 특히 좋은데요. 이유는 이 식품들에는 높은 루테인과 지아잔틴, 비타민, 오메가3,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한 식품으로 시력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1-11-22 15:18
조회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