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세균·위생이야기

공유하기
분류2
위생이야기

마스크 착용후 더 많아진 코 블랙헤드 어떻게 해결할까?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며 하관 부분의 피부에 여드름이나 트러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니, 자연스레 마스크가 닿는 하관 피부 쪽이 통풍이 잘 안 되고 마스크 천으로 자극받게 되면서 그 부위 피부만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코는 마스크 밑에 오래 노출되는 부위로 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코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가 심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생긴 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어떻게 해결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홈케어 기본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마스크 착용후 더 많아진 코 블랙헤드 어떻게 해결할까? 

 

블랙헤드 & 화이트헤드 생기는 이유

 

블랙헤드가 생기는 이유는 과다 분비된 피지 때문입니다. 피지가 모공 속에 쌓이고 각종 노폐물과 엉겨 붙어 산화되면서 죽은 피부 세포들이 검게 변한 것이 블랙헤드입니다. 화이트헤드는 모공 속에 쌓인 피지가 하얗게 굳은 것을 말하는데요. 모공 안에 있는 피지선에서 나온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안에서 뭉치는 것이 화이트헤드죠. 마찬가지로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원인이고요.

 

 



<블랙헤드 없애는 홈케어 방법>

 

외모와 피부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코 주변에 있는 블랙헤드는 엄청난 스트레스입니다. 하지만 모공의 피지만 제거하고 모공을 줄여주면 해결되는 문제라고합니다. 

더불어 한번 늘어난 모공이라도 관리를 통해서 크기를 줄일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모공을 줄이는 것은 홈케어로는 어렵다고 해요. 

 

1. 홈케어 오일 마사지 방법

 


 



블랙헤드 관리 홈케어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은 바로, 오일 마사지입니다.
먼저 클렌징오일 혹은 살리실산이 첨가된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신경써야 할 부분은 잔여 오일이 다시 모공을 막지 않도록 꼼꼼하게 세안해야합니다.

+ 가장 먼저 따뜻한 스팀 타월 등으로 모공을 열어주고
+ 오일을 이용해 T존 부위와 코 주위를 부드럽게 롤링하여 묵혀 있던 블랙헤드 피지를 제거합니다.
+ 그러나 오랜 시간 문지르면 빠져나온 피지가 노폐물과 함께 다시 흡착될 수 있으니 적정 시간 내에 제거한 뒤 깨끗하게 세안하고 수분 위주의 보습 케어를 합니다.


2. 홈케어 식초 활용 세안방법

 

 

 

※ 식초는 산성이기 때문에 피부에 바로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에 희석하여 약산성(pH 5.5)으로 만들어 세안에 사용해야합니다. 

 

혹시 민감한 피부라면 약산성이라도 식초물을 화장솜에 적셔서 팔 쪽의 연한살에 붙여 테스트해보고 징후를 살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여러가지 식초 중 사과식초에는 알파 하이드록시산(AHA)이라는 천연각질제거 성분이 들어있다고해요. AHA의 말릭산 성분은 모공을 막은 죽은 피부각질 세포를 제거해줍니다. 

 

더불어 식초가 발효되면서 생긴 유기산이라는 성분은 지방을 녹이고 보습효과까지 있어서 피부관리에 매우 좋은 성분이라고하죠. 약 1분 정도 세안 후 깨끗하게 행궈야 합니다.



3. 스크러버를 사용하는 방법




요즘 딥 클렌징, 각질 제거용으로 많이들 사용하는데요. 

스팀으로 모공을 열고 스크러버로 밀면 블랙헤드를 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으며 블랙헤드가 없는 부위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크러버 사용하기전 꼭 화장품 성분을 확인하고 테스트해 보신 후 사용을 권합니다. 


○ 모공 줄이는 방법




피지선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콧잔등이나 콧방울의 모공 속에 쌓인 피지가 공기와 접촉해 산화되거나 노폐물이 달라붙어 검게 변한 피지를 손으로 눌러짜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모공을 줄이기 위해서는 피지를 줄이고 콜라겐을 생성해야 한다고해요. 그런데 피부에 콜라겐을 확실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피부과에서 모공레이저나 시술을 받는게 제일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 관리는 평소 생활 습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해요. 화장을 지우지 않고 자거나 세안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화장품 잔여물과 먼지‧땀 등의 노폐물이 쌓여 피지를 생성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외출 후 돌아오면 화장을 지우고 꼼꼼히 세안하는 습관과 얼굴에 땀을 흘렸을 경우 반드시 세안을 잊어서는 안되겠죠.


위와 같이 오늘은 "마스크 착용후 더 많아진 코 블랙헤드 어떻게 해결할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1-10-05 18:03
조회
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