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세균·위생이야기

공유하기
분류2
위생이야기

한 번에 여러종류 영양제 복용해도 괜찮을까?

건강관리를 위해 우리는 여러종류의 영양제를 복용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집에 영양제도 함께 늘어간다고 하잖아요. 그만큼 영양제 종류도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이제는 어느 층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어도 한 두가지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을거예요. 종류가 늘어나며너 자연히 여러가지 영양제를 구매하다보면 한 번에 여러종류의 영양제를 한 번에 복용하는 경우도 흔하죠.


가끔 TV의 예능에서 보면 어떤 연예인은 10여개의 영양제를 한 번에 먹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들만 그렇지는 않죠. 아마도 한 번에 다양한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을거예요.

 

영양제 기본은 비타민제인데요. 이 밖에도 흔히 복용하게 되는 영양제는 오메가3에 유산균, 철분제, 마그네슘 등 꽤나 많죠. 

많은 영양제 덕분으로 음식물에서 취하지 못한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으니 다행입니다.


 한 번에 여러종류 영양제를 복용해도 정말 괜찮을까? 


두 세가지 영양제를 동시에 먹게 되면서 한 번쯤 품게 되는 의문이죠. 이에 대하여 의사. 약사, 영양사 등의 전문가들에 따르면, 무조건 한 번에 복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

 


왜냐하면, 한 번에 여러 종류를 복용해도 되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예를 들면, 유산균과 오메가3는 한 번에 복용해도 별 문제가 없다고해요.  

성분이 다르고 몸에 흡수된 후 각각 다른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철분과 칼슘, 미네랄과 비타민을 동시에 복용하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그 효과를 오히려 반감시킬 수 있으며 과용할 경우 부작용까지 발생 할 수 있으니 적당량으로 조절해야 한다고 주의를 줍니다.

 

<많이 복용하는 영양제 올바른 복용법>



 

비타민B : 1일 1정에 점심 식사 이후 복용 권장 

비타민C : 1일 1정에 반으로 짤라서 1일 2번 복용해도 되고 한 번에 1정을 복용해도 됨

비타민D : 단독 또는 칼슘과 함께 복용하면 뼈 영양에 효과 증진

마그네슘 : 저녁에 복용하면 숙면에 도움, 성인은 1일 2회 섭취

프로바이오틱스 : 장 건강 유익균으로 식이섬유와 함께 복용하면 효과 증진

오메가3 : 산패를 막기 위해 개별 포장 제품이 좋음

철분제 : 식전이나 식사 사이 시간에 복용, 철분제 복욕시기에는 커피, 녹차 섭취 자제

UDCA : 간 독소, 제거, 기능 개선용으로 50mg기준 1일 3회 복용, 하루 중 오후 복용 권장


언제인가 미디어에서 본 기억을 되살려 보면,

당시에 의사, 약사, 영양사들에게 그들이 복용하는 영양제를 설문조사해보니 이들은 간편한 종합영양제를 선호하고 복용하며 평소 일상을 미루어 봤을 때 부족해지기 쉽다고 판단되는 영양소를 복용하거나 약해지기 쉬운 눈이나 간 등에 좋은 영양제를 선택하여 복용하며 비타민은 종합비타민, 유산균과 미네랄제, 눈 영양제 정도를 섭취하고 있다고 했죠.


여성들과 남성들이 선호하는 영양제에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해요. 

 

여성은 프로바이오틱스, 종합비타민, 눈 영양제, 오메가3, 6, 비타민B, 자양강장제 순이고 남성은 종합비타민, 오메가3, 자양강장제, 비타민3, 비타민D, 프로바이오틱스, 눈 영양제, 간 영양제 순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자양강장제로는 홍삼, 경옥고, 흑염소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 연령대별 추천 영양제>




+ 청소년기 

이 시기에는 성장과 두뇌 발달을 위한 영양소인 단백질이나 칼슘이 필요하다. 미네랄인 칼슘은 비타민D에 의해 흡수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두 영양제가 같이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제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뼈의 구성 성분인 비타민K도 건강한 뼈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청소년에게는 철분 섭취도 중요하며, 공부로 지친 눈의 피로를 덜어줄 눈 영양제나 비타민A를 챙겨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 30~40대 여성

여성은 30대부터 폐경기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골밀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때 중요한 영양소가 칼슘과 비타민D인데요. 피부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A나 코엔자임Q10, 셀레늄,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출산을 했다면, 피로가 많이 쌓이고 면역기능도 감소할 수 있어 아연 등 면역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30~40대 남성

이 시기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시기죠.  동시에 잦은 술자리와 흡연으로 피로가 가중되기도 합니다.  이런 남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피로회복과 간 기능 개선을 돕는 비타민C와 비타민E, 엽산, 아연 등입니다.

 

+ 50대 이상 여성

이 시기에는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갱년기 우울증과 골다공증이 심해지는 시기인데요.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 비타민C, 비타민E 등을 섭취하면 좋고, 이소플라본,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 등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자주 복용해야 한다고 해요.


+ 50대 이상 남성

체력이 점차 떨어지는 시기죠. 특히 이 시기에는 전립선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시기에 해당됩니다.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줄이는, 비타민E나 셀레늄, 아연, 엽산 등을 섭취해주면 좋으며.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좋은 홍삼 등 자양강장제 섭취도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이번에 [한 번에 여러종류 영양제 복용해도 괜찮을까?]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동시에 연령에 따른 알맞는 영양제 종류와 그 복용법에 대하여 핵심을 정리해 봤습니다. 음식물에서 섭취하지 못하는 영양이나 부족한 영양을 영양제를 통하여 대체할 수 있고 적당한 복용은 건강관리와 그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영양성분이 있다면 영양제를 통하여 보충하시길 바랍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1-09-16 14:27
조회
509